웡카의 정보 및 배경
1월 31일에 국내 개봉을 한 [웡카]는 해외의 뜨거운 반응과 주인공인 티모시 샬라메의 출연으로 이미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던 작품입니다.
저는 개봉 당일 첫 시간을 예매하여 보았습니다. 선착순 할인 행사도 있기 때문에 첫 영화 시간인데도 불구하고 관객이 많았습니다.
이 작품은 로알드 달의 동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프리퀄로 주인공인 웡카의 과거에 대해 다룬 영화입니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은 2005년 팀 버튼의 감독이 영화화해 엄청 큰 히트를 쳤습니다.
그러나 웡카는 로알드달의 원작이 아니고, 원작을 바탕으로 만든 창작물입니다. 캐릭터의 이전 이야기를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배경은 [찰리와 초콜릿 공장]이지만, 독립적인 작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전작을 보지 않아도 이해하는 데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더 따뜻하고 밝은 영화라 아이들과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등장인물 및 주인공 티모시 샬라메의 연기
[찰리와 초콜릿 공장]에서는 웡카역을 조니뎁이 연기했었습니다. 이번 [웡카]에서는 티모시 샬라메가 연기했는데요, 현재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기의 배우일 것입니다.
조니뎁이 워낙 이미지가 강하기도 하고, [찰리와 초콜릿 공장]에서의 강렬하고 음산하기도 한 느낌을 주기도 했기 때문에 과연 티모시 샬라메는 어떻게 연기 했을지 궁금했습니다.
티모시 샬라메는 조니뎁과는 상당히 결이 다른 연기를 보여줍니다.
일단 그의 웃음에는 조니뎁에서 느껴지는 해학의 느낌은 빠져있습니다. 오히려 맑고 어린아이와 같은 미소는 영화 자체를 더욱 더 동화와 같이 느껴지게 합니다.
영화를 보면서 이렇게 매력적인 배우였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전에 가지고 있던 선입견을 완전히 없애주는 그의 연기 였습니다. 단지 잘생긴 배우가 아니라 다양한 표정과 익살스러우면서도 밝은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노래와 춤을 상당히 잘하고 목소리도 매력적입니다.
티모시 샬라메는 촬영 4개월 전부터 주 5일 동안 매일 8시간씩 보컬, 댄스를 하드 트레이닝 받았다고 합니다.
[웡카] 는 영화 전체가 굉장히 움직임이 많고 역동적인 영화라 주연배우로서 정말 힘들었을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을 소화해 낸 것을 보면 정말 세계적인 배우가 맞는 것 같습니다.
등장인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배우는 휴그랜트입니다.
영화를 볼 때는 낯익은 얼굴이다라고 생각햤지만, 휴그랜트인줄은 몰랐습니다.
잘 생긴 그가 이렇게 익살 맞은 모습으로 나온 것은 정말 의외였습니다.
휴그랜트가 난쟁이 움파룸파의 역할을 했는데 이것은 정말 파격적인 변신입니다.
그가 연기한 동작과 노래와 춤은 끝나고도 계속 여운이 남았습니다.
휴그랜트와 티모시 샬라메는 서로 마주보고 연기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각자 촬영하고 합쳤다고 하는데, 인형을 보며 연기를 하고 휴그랜트가 옆에서 대사를 맞춰주었다고 합니다.
쿠키영상은 꼭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징 및 후기
영화의 가장 큰 특징은 뮤지컬 영화라는 것입니다.
같이 보고 나온 관객 중에서는 뮤지컬 영화라는 것을 알지 못했다고 합니다. 첫 장면에서 티모시 샬라메가 노래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윌리 웡카가 역경을 딛고 세계 최고의 초콜릿 메이커가 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뮤지컬 영화가 내용 면에서 완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개인적으로 구성이 허술하지 않게 잘 만들어졌습니다.
내용이 치밀하게 구성되지는 않았고, 권선징악이라는 큰 포맷이 있어서 충분히 스토리가 예상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름다운 배경과 화려한 촬영 방식과 기법은 정말 감탄이 나왔습니다.
촬영감독이 한국인인 정정훈 촬영감독입니다. 그는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 부당거래, 아가씨 등 영상미가 뛰어난 작품들을 찍은 감독입니다. 강렬한 이미지와 깊이 있는 촬영 방식을 이 영화에서도 보여줍니다.
정감독은 우울한 장면조차도 따뜻하게 보이길 원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지나치게 어둡지도 않지만, 무조건 따뜻하게만 보이지 않아 굉장히 세련되게 표현했습니다.
그래서 영화의 색감이 굉장히 풍성하고 아름답습니다. 웡카를 연기하는 주인공의 얼굴도 상당히 입체적으로 잡았는데, 이것은 감독의 이전 작품에서도 볼 수 있는 기법인 것 같습니다.
시각적인 것과 디자인을 좋아하는 관객이라면 아주 흥미롭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웡카의 해외 반응과 국내 예상 반응
웡카는 12월에 개봉 첫 주부터 매우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는 기사들이 올라왔습니다.
특히 북미 쪽에서 가장 큰 흥행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개봉되기 전에도 박스오피스 1위로 이미 제작비를 훨씬 뛰어 넘는 5억불의 흥행수익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뜨거운 해외 반응 때문에 더욱 기대를 하게 만들었던 영화입니다.
새로운 세계관이지만 클래식한 느낌으로 행복한 느낌을 줍니다.
웡카는 코미디 어드벤쳐 판타지 가족 영화로 개봉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벌써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오늘 개봉한지 4일만에 35만의 누적관객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설날영화로 많이 볼 것으로 예상하면 상반기 1위 영화가 될 것 같습니다.
티모시 샬라메의 인기가 얼마나 더 뜨거워 질지 기대가 되는 영화였습니다.